尹대통령 부부 옆에 선 여성은 누구? 처음 공개된 정몽준 며느리
- 2022. 9. 30

지난 7월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진수식 사진이 뒤늦게 주목받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옆에 선 여성이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며느리이자 정기선(40) HD현대 사장의 아내인 정현선(28)씨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정씨가 공식석상에 얼굴을 드러낸 건 이날이 처음이랍니다.


지난 7월 28일 울산시 현대중공업에서는 해군의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인 정조대왕함 진수식이 열렸다. 국내 기술로 설계‧건조한 정조대왕함을 진수하는 날이기에 윤석열 대통령 부부를 비롯해 군 주요 지휘자, 국회의원, 대통령실 참모진 등이 참석했다.

이날 진수식과 기념촬영 현장에서 정 사장 부부는 윤 대통령 부부 옆자리를 지켰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조선 업계에서는 진수식에 선주의 부인이 참석하는 것이 전통”이라고 말했다.

정 사장 부부는 2020년 결혼했다. 당시 정몽준 이사장은 결혼식에서 ‘며느리는 어떤 분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한민국의 건강한 여성”이라고만 답했다. 언론에 공개된 결혼식 사진에서도 정씨의 얼굴은 모자이크 처리됐다.

교육자 집안에서 자란 정씨는 연세대 언더우드 국제대학(UIC) 아시아학부를 졸업하고 서울대 국제대학원에 진학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교 재학 시절에는 연세대 학생홍보대사와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의 뜻을 담아 만든 ‘아산서원’의 온라인 홍보단으로 활동했답니다.

정 사장과는 대학교 선후배 사이다. 정 사장은 대일외고,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8년 현대중공업에 입사해 지난해 말 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

- 정몽준 프로필 이력 경력

출생 나이 생일
1951년 11월 15일 (70세)
고향 출생지
경상남도 부산시 동구 범일동

직업
기업인, 정치인, 스포츠기관인

현직은
현대중공업그룹 총수
아산재단 이사장
아산사회복지재단 이사장

부모
아버지 정주영 어머니 변중석

형제자매 가족관계
형 정몽필, 정몽구, 정몽근, 정몽우, 정몽헌
누나 정경희
남동생 정몽윤, 정몽일
여동생 정정인, 정정임

배우자 부인 아내 와이프
김영명
자녀
장남 정기선(1982 ~ )
장녀 정남이(1983 ~ )
차녀 정선이(1987 ~ )
차남 정예선(1996 ~ )

학력
서울장충국민학교 (졸업)
중앙중학교 (졸업)
중앙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경제학 / 학사)
MIT 경영대학원 (경영학 / 석사)
존스 홉킨스 대학교 대학원 (국제정치학 / 박사)

병역
육군 중위 전역 (학군사관 13기)

신체
182cm
종교
개신교 (장로회)

소속 정당
무소속
의원 선수
7

의원 대수
13, 14, 15, 16, 17, 18, 19

경력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회장
현대중공업그룹 회장
울산대학교 이사장
현대학원 이사장
대한축구협회장
한국프로축구연맹 총재
FIFA 부회장
통일국민당 대변인
국민통합21 대표
한나라당 최고위원
한나라당 대표 (제8대)
새누리당 중앙선대위 공동위원장

재산
약 15억 달러 (한화 약 1조 8,000억 원)

정주영 현대그룹 초대 회장의 6남으로, 현 현대중공업그룹의 총수.[11] 그리고 전직 7선 국회의원을 역임했다. 또한 축구행정가로서 한국 축구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는데, FIFA 부회장(4선, 현 명예 부회장), 대한축구협회장, 한국프로축구연맹 총재를 역임했답니다.

여담으로 과거 언론 등에서 국회의원들의 재산 조사를 하면 항상 정몽준의 조 단위의 재산 때문에 평균치가 급격히 오르는 탓에 자료가 곡해될 수 있어서, 그는 빼고 조사하는 경우가 많았다. 현재는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들에서 신흥부자들이 워낙 많이 떠올랐기에 그 정도는 아니지만 오래 전까지만 해도 삼성의 이건희 회장과 함께 한국의 대표적인 부자로 언급되기도 했답니다.


서울장충국민학교, 중앙중학교, 중앙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경제학과에 진학한다. 초등학교밖에 나오지 못해 나름 학력 콤플렉스를 가졌던 현대그룹 회장 정주영은, 정몽준이 서울대 상대에 들어가자 다른 재벌 총수들을 만나면 그렇게 아들 자랑에 시간 가는 줄 몰랐다고 한다. 사실 고학벌이 즐비한 재벌들 사이에서도 정몽준의 학벌은 당대 최고 수준이다. 정몽준 이외에도 서울대를 졸업한 재벌로는 범삼성가의 이재용, 정용진(중퇴) 등이 있지만, 이 둘은 각각 인문대학의 동양사학과, 서양사학과 출신이고, 정몽준은 서울법대와 함께 문과 학벌의 정점으로 간주되었던 서울상대 출신이다. 여담으로 정몽준의 자녀들 중 정기선, 정예선, 정남이는 모두 연세대학교 출신이랍니다.

정주영은 정몽준이 머리가 좋다보니 현대그룹을 물려줄 생각도 해봤으나 정몽준 본인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에 정치자금 겸 현대중공업과 산하 계열사만 나누어주었다고 한다. 정치란게 정치자금이 있어야 돌아가는 법이기도 하고, 본인도 대선에 출마한 적이 있으니 아들의 꿈을 어느정도 이해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죽기 직전에는 자신이 이루지 못한 대통령의 꿈을 아들이 이루어주길 바랬던 측면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결국 못 이뤘답니다.

군 전역 이후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에 진학했다 MIT로 옮겨 졸업했고 이후 현대중공업에 입사했다.

- 군대 병역은?

정치인·재벌가 사람들 중 병역문제에서 깨끗한 몇 안 되는 인물이다. 대학 재학중 대한민국 육군 ROTC로 입단, 후보생 시절 동기들의 단가방을 자비로 다 갈아치우기도 했다. 대한민국 육군 중위로 만기 전역했다.


사실 범 현대가에는 남자는 대체로 꼼수 쓰지 않고 군대는 가는 전통이 있다고 하는데, 이 전통은 정주영 때문에 생겼다. 뭔 소린고 하면, 정주영은 평소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고 싶어했고 그래서 실제 대선 출마도 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회창의 예가 있듯이 자식들의 병역에 문제가 발생하면 대선에 출마해서 당선되기 힘들다는 걸 알 수 있답니다

정몽준의 장남(정기선)도 육군 학군사관(ROTC)으로 병역을 마쳤으며, 1군단 701특공연대에서 소대장과 연대 작전장교로 군생활을 마쳤다. 당시 아들이 복무하는 부대를 방문하여 모든 병사들에게 피자 한 판 & 치킨 한 마리씩을 돌렸으며, 낙후한 시설을 보고 사비로 군 시설을 개선해주고 싶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후자는 당시 지휘관에게 거절당했다고 한다. 아마 선거법상 문제의 소지가 있었던 것 같답니다.

= 한국 국내 축구계의 초거물

한국 축구 역사에서 정몽준의 공로는 빠지면 섭하다. 정몽준은 1994~98년 동안 한국프로축구연맹 1-4대 총재를 맡았고, 1993년부터 2009년까지 16년간 47-50대 대한축구협회장을 역임했는데, 특히 2002년 월드컵 유치전 당시 활약상이 많이 회자되는 편이다. 당시 한국은 일본보다 5년이나 늦게 유치 준비를 시작한데다, FIFA 회장 주앙 아벨란제는 대놓고 일빠였다. 하지만 사실상 패배나 다름없는 상황 속에서 정몽준은 치열한 축구 외교전을 벌였고 현대그룹의 재력과 경험을 총동원하여 아르헨티나 축구 국가대표팀의 레전드인 디에고 마라도나를 아군으로 끌어들이는 등의 성과를 쌓아가며 기적적으로 공동개최안을 성사시킨답니다.

2002년 한일 월드컵을 생각해보면 대부분 태극전사가 이룬 “4강 신화”를 먼저 떠올릴 테지만, 공동개최를 이끌어 낸 정몽준이나 기타 관련자들이 없었다면 당시 성적과 무관하게 국내에서 치러지는 월드컵의 감동도 느낄 수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비단 월드컵 개최에 성공한 것 뿐만 아니라 정몽준은 한국 축구계의 인프라 개선에 자신의 사비까지 써가며 앞장섰고, 그 결과 한국도 축구 선진국 못지 않은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평도 있다. 그리고 2002년 월드컵 이후 더 커진 국민적 관심 고조와 인프라 개선 등의 영향인지 이전까진 주구장창 조별리그 탈락만 하던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박지성이 이끌던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는 원정 최초 16강 진출의 쾌거를 이루기도 한답니다.

대한축구협회 일선에서 물러난 지금도 한국 축구계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일단 울산 현대 대주주로서 표면적으론 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론 2011년부터 2016년까지 그룹 산하 현대오일뱅크가 K-리그 타이틀 스폰서로 연간 35억원씩 후원하기도 했다

=사회복지활동은???

아산사회복지재단 이사장이다. 이 재단은 1977년에 정주영이 현대건설 주식 50%를 내놓아 만든 것인데 세간에서는 서울아산병원재단으로 통한다. 당시 현대건설은 석유공사 다음으로 큰 국내 2위 기업이었다. 그 지분 50%는 거액이다. 정부 복지 예산의 3배쯤이었다는 말도 있답니다.

아산재단 사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서울아산병원이다. 미국 뉴스위크가 한국 1위로 평가한 적도 있을 정도로 수위권의 대형병원이다. 3개 과목에서는 글로벌 4~7위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원래 병원은 대학이든 재단이든 별 비중을 두지 않는 곳인데, 아산병원은 정몽준이 지원을 잘해서 의사들의 연구, 진료 환경도 괜찮은 편이라고 한다.


2011년에 정주영 10주기 기념으로 아산나눔재단을 설립했다. 정몽준이 2천억 원을 냈고 범현대 회사들이 낸 기금을 합쳐서 2021년 현재 5,870억 원이다. 주로 청년창업 지원 사업을 한답니다.

물론 이 공익재단들은 현대중공업지주를 비롯한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경영승계에 이용할 가능성이 없진 않다

- 정몽준 근황은?

청운동서 고 변중석 여사 15주기 제사..정몽준·정의선 참석
- 2022. 8. 16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 부인인 고 변중석 여사 15주기 제사를 위해 범(汎)현대 일가가 16일 서울 종로구 청운동에 모였답니다.

범현대가는 변 여사의 별세 15주기를 하루 앞둔 이 날 오후 청운동 정 명예회장 옛 자택에서 제사를 지냈다.

지난 3월 20일 청운동 자택에서 정 명예회장 21주기 제사를 지낸 지 약 5개월 만에 범현대가가 다시 모인 셈이다.

재작년에는 변 여사 제사를 정 명예회장과 함께 3월에 지냈지만 지난해부터 따로 지내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지침 준수를 위해 제사는 4개 조로 시간대를 나눠 참석자별로 순차적으로 진행됐다고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했답니다.

장손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날 오후 5시 35분께 아내 정지선 여사, 차녀와 함께 가장 먼저 청운동 자택에 도착해 제주(祭主)로 범현대 일가를 맞이했다.


이어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 부부와 정명이 현대커머셜 사장, 정성이 이노션 고문, 정몽윤 현대해상화재보험 회장이 제사에 참석했다.

정대선 HN 사장 부부,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정몽규 HDC그룹 회장도 오후 6시께 청운동 자택을 찾았답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몽준 이사장 "도전하는 문화 만들어 갈 것"
- 2022. 5. 16

정몽준(사진) 아산나눔재단 명예이사장은 16일 “아산나눔재단은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기업가정신의 원동력이 끊임없이 공급될 수 있도록 도전하는 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답니다.

정 명예이사장은 이날 ‘2021 아산나눔재단 연차보고서’ 발간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아산나눔재단 설립 10주년을 맞아 그간의 활동이 ‘아산다운 것’이었는지 되돌아보고, ‘아산의 다음’이 어떤 모습이어야 할지 고민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아산나눔재단의 활동 내용을 정리한 이번 연차보고서에는 재단 소개를 비롯해 각종 프로그램의 사업성, 사업비 지출현황, 재무상태표 및 운영성과표 등이 담겼다. 특히 지난해 설립 10주년에 맞춰 재단 주요 사업의 10년 성과와 사회적 효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한 결과 등도 포함됐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