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뷔 2011년 아이 투 아이 미니 앨범 [Eye To Eye] 학력 명지대학교 실용음악과
정식 데뷔 전 No Noo(노누)[1]라는 예명으로 가수 KCM과 싸이월드 BGM으로 사랑받은 밤하늘의 별을을 가창한 경력이 있다.
2011년 브라운 아이드 소울 정엽이 구성한 보컬그룹 '아이 투 아이'로 데뷔했답니다
2012년 불후의 명곡 윤형주&김세환 편에 그룹으로 출연했고, 2013년 이문세 편에 솔로로 출연한 적이 있다.
- 근황 보도 살펴보기! 에픽하이X히키 , '도토페' 섭외 완료..토요태, 데뷔 임박('놀면 뭐하니')[종합] - 2021.12.04.
'도토리 페스티벌'의 섭외가 착착 진행됐다.
4일 방송된 MBC '놀면 뭐하니?+'에서는 연말 '도토리 페스티벌'을 위해 섭외를 하는 모습과 토요태의 신곡 후보가 공개됐다.
이날 '도토리 페스티벌'을 위해 유재석과 정준하, 신봉선은 '밤하늘의 별을'을 부른 가수 히키를 만나러 향했다. 히키는 "당시는 노누였고, 지금은 히키로 활동을 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답니다.
유재석은 "저희에게 연락을 받은 소감이 어떠냐"라고 물었고, 히키는 "운전을 하고 있었는데 '놀면 뭐하니'라고 하기에 보이스피싱인 줄 알았다"라고 이야기했다.
양정승 프로듀서는 "짝사랑하던 여자를 생각하면서 고2 때 썼던 곡이다"라며 '밤하늘의 별을'을 만든 이유를 이야기했다.
히키는 "여자친구, 빅스, BTS 진, 뷔의 보컬트레이닝을 했었다"라고 근황을 전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또 히키는 "함께 노래를 했었는데 KCM씨를 한 번도 본 적이 없다"라고 말했고, 유재석은 깜짝 놀라며 "저희가 KCM은 섭외를 해보겠다"라고 이야기했다.
유재석은 "저희가 연말에 '도토페'를 하려고 하는데 저희와 함께 해주 실 수 있냐"라고 물었고, 히키와 양정승은 "너무 좋다"라며 참여를 허락했다.
이어 유재석, 정준하, 미주는 에픽하이를 만났답니다.
유재석은 에픽하이를 만나 "얼마만이냐"라며 반가운 인사를 건냈다. 타블로는 유플레시 당시 유재석을 언급하며 "저희 팀에는 드럼이 없다"라며 드럼 연주를 부탁했다.
에픽하이의 부탁에 2년 만에 드럼스틱을 잡았고, 여전히 녹슬지 않은 드럼 실력을 자랑했다. 유재석은 "난 연필로도 가능하다"라며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더했다.
본격적으로 '도토페' 섭외에 나선 세 사람은 본론을 꺼냈고, 타블로는 "에픽하이 노래는 항상 미니홈피 감정에 쓸쓸이라고 되어있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때 타블로의 미니홈피 사진이 등장해 타블로를 당황케 했답니다.
이후 에픽하이는 'Fly'를 즉석에서 선보였고, 완벽한 호흡과 신나는 분위기에 세 사람은 점프를 하며 에픽하이의 무대를 즐겼다.
타블로는 라이브로 무대를 선보인 후 "근데 확실히 예전 보다는 좀 힘이 든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타블로는 "'우산'은 투컷이 족발을 시켜줬고, 그때 '어느새 빗물이 내 발목에 고이고'라는 멜로디가 떠올랐고, 족발이 식기도 전에 노래가 완성됐다"라고 비하인드를 전했다.
유재석은 "무대에서 '우산'을 윤하씨랑 같이 봐야하는데 조금 불러 줄 수 있냐"라고 에픽하이에게 부탁했다. 에픽하이의 노래를 듣고 난 후 정준하는 "족발을 먹다 어떻게 이 노래를 하냐"라고 또 족발 이야기를 꺼내 유재석의 타박을 받았다.
타블로는 "'우산'은 윤하 없이 부를 수 없다"라며 "윤하와 4~5년 만에 함께 무대에 오를 수 있겠다"라고 이야기했고 에픽하이도 '도토페' 참가를 확정했다.
또 이날 라도는 "오늘이 막대과자의 날인거 아냐"라며 미도에게 막대과자를 선물했고, 미주는 "전 준비한 게 없으니까"라며 막대과자 상자에 키스마크를 남기며 달달한 분위기를 자아냈답니다.
유재석은 "얼굴들을 보니까 자신감 있는 표정이야.. 어느 정도 완성됐다는 거야"라며 신곡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톱100 귀' 유재석은 음악을 듣기전 "난 표정을 못 숨긴다"라고 엄포를 놨지만, 노래를 듣고 난 후 감탄했다. 하하는 "무대가 그리워졌어요"라며 감정에 빠져들었고, 미주는 노래 속 가사가 "옛날에 남자친구한테 들었던 이야기"라고 깜짝 고백했다.
유재석은 "처음에 시작이 너무 좋았다. 겨울 감성과 어울리는 노래다. 요즘 찾아보기 힘든 감성이다"라며 기뻐했다.
이어 라도는 첫 곡과는 전혀 다른 감성의 두 번째 후보곡도 준비했다. 라도는 "혹시 몰라서 댄스곡도 준비를 했다"라고 말해 세 사람을 놀라게 했다. 두 번째 곡은 토요태가 데뷔하는 겨울 시즌에 딱 어울리는 시즌 송이었답니다.
하하는 "제가 듣는 입장이었으면 두번째 곡이었으면 좋겠다"라고 이야기했고, 미주는 "신나서 길거리에 울려 퍼질 거 같다"라고 두 번째 곡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결국 토요태는 두 곡을 두고 엇갈린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고 다시 노래를 들어보며 선곡에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하하는 "두번째 노래가 좋긴한데 너무 예상이 가능하다"라며 첫 번째 발라드곡에 한표를 줬고, 6명의 투표를 했지만 결정하지 못했다.
'복면가왕' 히키 "BTS 진·뷔 보컬 선생님, 미모+가능성 엄청나" - 2022.01.17
'복면가왕' 커튼콜의 정체는 '밤하늘의 별을..' 원곡자인 히키였다.
1월 16일 방송된 MBC '복면가왕' 가왕 겨울아이가 3연승에 성공해 169대 가왕 자리를 지켰다.
앞서 3라운드 가왕 결정전은 국화빵과 커튼콜의 대결로 펼쳐졌다. 3라운드에서 승리해서 가왕 결정전에 진출하게 된 복면가수는 커튼콜이었다. 커튼콜이 15:6으로 가왕행 티켓을 획득했다. 아쉽게 복면을 벗게 된 국화빵의 정체는 밴드 피노키오 4대 보컬 출신 가수 강주원이었다.
'복면가왕' 마지막 무대에 오른 가왕 겨울아이는 아이유의 'Love poem'을 선곡해 잔잔한 감동을 안겼다. 대결 결과 겨울아이가 3연승에 성공해 169대 가왕이 됐다. 겨울아이는 "다음에 더 열심히 해서 더 좋은 무대를 보여드리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가왕에게 아쉽게 패배해 복면을 벗게 된 커튼콜의 정체는 '밤하늘의 별을..'원곡자 히키였다. 히키는 "구 노누, 현 히키라고 합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라고 소개했다.
히키는 아티스트들이 사랑하는 단골 커버곡 '밤하늘의 별을..' 원곡자이자 K팝 대표 아이돌의 보컬 선생님이기도 하다고 한답니다.
MC 김성주는 "히키가 '복면가왕' 섭외 연락이 보이스피싱인 줄 알았다더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히키는 "바쁜 분들이 저한테 전화를 주실 줄 몰랐다"고 겸손하게 말했다.
현재 보컬 트레이너로 활동 중인 히키는 가르친 제자들이 쟁쟁하다고 해 눈길을 끌었다. 히키는 "그룹 여자친구 출신 은하, 유주, 엄지, 그룹 빅스 등을 가르쳤고 방탄소년단(BTS) 진, 뷔도 가르쳤다"고 말해 놀라움을 안겼다.
MC 김성주는 "두 사람은 그때도 잘생겼었냐"고 물었고 히키는 "무척 상당히 엄청났다"고 말해 폭소를 이끌어냈다. 이어 "가능성이 그때도 반짝반짝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방탄소년단(BTS) 보컬선생님 히키, 남예종 실용음악과 교수 선임 - 2019.01.30
아이돌 전문 보컬리스트이며 BTS 보컬을 지도했던 싱어송라이터 히키가 2019년 3월학기부터 서울 신설동 남예종예술실용전문학교(학장 이외수, 이하 남예종)에서 실용음악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보컬지도를 한답니다.
히키는 3월학기부터 남예종 실용음악과 겸임교수로 보컬강의를 하며, 가수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노래잘부르는 법, 자신의 색깔을 낼 수 있는 노하우 등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예정이다.
남예종 이호규 교수는 “글로벌 톱 아티스트 BTS 보컬지도를 한 실력파 보컬리스트 히키 교수는 폭발적인 가창력과 노래 잘부를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가장 뛰어난 뮤지션이다”고 전했다.
히키 교수는 명지전문대 실용음악과를 졸업하고 3인조 보컬그룹 ‘Eye To Eye’ 활동, 현재 싱어송라이터 ‘Hickee’로 음악을 하고 있다.
히키 실용음악과 교수는 “학생들에게 포기하지 말고 꾸준한 노력과 에너지, 열정을 주문할 것이다”며 “무엇보다 포기하지 않는 긍정 에너지를 통해 열정있는 뮤지션으로 학생들을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남예종 구정현 보컬학과장은 “히키 교수와 더불어 보컬군단 실력파 교수들 임용으로 현직 최고의 보컬리스트들이 실용음악과 학생들에게 노래잘하는 법, 자신만의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는 테크닉을 전수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답니다.
남예종 차은선 대표는 “현역 최고의 전문가들을 통한 실전경험까지 함께 배울 수 있는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최고를 자부하는 실력파 교수들이 임용되면서 실용음악학과는 물론, 남예종의 브랜드가 높아지고 있으며, 뮤지션을 지망하는 많은 신입생들에게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했답니다.
한편, 히키 교수는 BTS(방탄소년단 진, 뷔) 보컬지도, Bighit 엔터테인먼트 GLAM(다희, 진희, 미소) 보컬지도, Jellyfish 엔터테인먼트 VIXX 보컬지도, Sourcemusic 엔터테인먼트 여자친구 보컬지도, FNC 엔터테인먼트 체리블렛(Cherry bullet)(유주, 보라) 보컬지도 등을 한 바 있답니다.